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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800만 화소 iSight 카메라
메모리 32GB (내장메모리)
배터리 통화시간 3G에서 최대 14시간
  •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잡스 없이 이뤄낸 팀쿡의 최대 성과. 3년이 지나도 여전한 명품 스마트폰 아이폰6가 거의 공짜다 싶은 가격으로 돌아왔다.

    아이폰6에 따라붙는 수식어는 무수히 많다. 스마트폰 역사의 모든 기록을 갈아치운 괴물이기 때문이다. 일단 판매 대수부터 클래스가 다르다. 아이폰6는 1억 대 팔렸다. 스마트폰 역사상 최대 기록. 뒤를 잇는 삼성 갤럭시S4는 8,000만 대로 1위와 2,000만 대가량 차이 난다. 엄청난 숫자다.
    기록은 또 있다. 1,000만대를 팔기까지 단 3일 걸렸다. 2,000만 대 판매까지는 2주도 채 걸리지 않았다. 아이폰6가 발매한 2014년 9월 이후 한 분기 동안 전 세계 스마트폰 영업이익의 93%를 차지했다. 이때 안드로이드 진영이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세로 돌아갔는데 그 이유가 바로 아이폰6다. 출시하자마자 전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킨 전설의 레전드.

    그렇다면 아이폰6의 대성공,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폰을 2년가량 써온 필자가 솔직하게 적는 아이폰6 리뷰를시작한다.

    최적의 화면 크기

    아이폰6가 전작과 가장 달라진 점이라면 화면이 커졌다는 것이다. 이전까지 애플이 고집스럽게 지켜온 ‘엄지와 닿는 거리와 화면 크기의 일치’ 라는 상식을 무너트린 첫 스마트폰이다. 그런 아이폰6의 화면 크기는 4.7인치. 사용하기 모자람 없고 한 손 조작도 간편한 최적의 크기다. LTE 데이터 무제한 시대가 열리면서 사람들은 이제 스마트폰으로 웹툰과 동영상 감상을 훨씬 많이 하게 됐는데, 아이폰6는 이러한 멀티미디어 용도에 모자람이 없다. 그래서인지 이때 정립한 화면 크기는 작년 출시한 아이폰7까지 이어진다.

    종이보다 선명한 해상도

    화면이 커지면서 더 선명해지기까지 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 덕이다. 여기서 레티나란 망막을 뜻하는데 즉, 사람의 망막으로 픽셀이 보이지 않을 수준의 고밀도 디스플레이를 지칭한다. 실제로 아이폰6는 16:9 화면 비율에 1,334 x 750 해상도를 지원하는데, 이를 화소 밀도 단위로 환산하면 326ppi다. 우리가 보는 선명한 인쇄물의 화소 밀도가 300ppi 수준. 그러니까 종이보다 더 선명하다는 뜻이다. 출시 당시 사람들은 전시된 아이폰6를 보면서 이렇게 말했다. "저 화면 사진인 줄 알았는데 진짜 화면 켜둔 거네!"
    *ppi는 pixels per inch의 줄임말로 화면 크기 대비 해상도를 뜻한다.

    손에 쏙 들어오는 동글동글 디자인

    역대 아이폰 시리즈의 최대 강점을 꼽자면 역시나 디자인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된다. 아이폰5S까지는 메탈 소재를 섬세하게 제련한 각지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사랑을 받았다면, 아이폰6는 동글동글한 조약돌 같은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유아적이고 유치한 느낌이 아니라 집으면 속에 쏙 들어오는 마법의 그립감을 느낄 수 있다. 모든 모서리를 곡면으로 처리했기 때문이다. 곡면이 섬세하게 잘 표현됐을지 걱정스럽다면? 애플이고, 아이폰이다. 전 세계 모든 제조사 중에 마감 처리를 가장 깔끔하게 잘하는 기업. 물 속에서 오랜 세월 깎이고 다듬어지며 모난 곳 하나 없는 예쁜 조약돌을 본 적 없다면 아이폰6를 만나보자.

    아이폰6 살거면 스페이스그레이로

    또한, 아이폰6는 강화유리가 화면 전체를 덮는다. 후면부와 이어지는 단면은 깔끔하게 굴곡 처리돼 있고 후면부 전체를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었다. 전면과 후면을 이어주는 경계가 굴곡으로 부드럽게 처리된 탓인지 이게 조립해서 만든 기계가 맞나 싶은 생각도 든다. 분명 따로따로 부품을 조립해 만들었을 텐데 분리됐다는 느낌이 없다. 특히 스페이스그레이 모델은 화면이 꺼져있을 때 전면 테두리와 꺼진 화면 색깔이 동일해 이런 느낌을 더욱 극대화해준다. "아이폰 하면 스그(스페이스그레이)지" 하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다.

    얇아도 너무 얇다

    두께가 매우 얇다는 것 역시 아이폰6의 심미성을 더하는 요소다. 스마트폰 리뷰에서 '심미성'이라는 단어를 언급할 정도다. 아이폰6는 전작인 아이폰5S보다 0.7mm 얇아진 6.9mm의 두께를 자랑한다. 과장을 조금 보태면 너무 얇아서 휠 것 같이 생겼다. 실제로 뒷주머니에 넣고 오랜 시간 앉으면 기기가 조금씩 휜다는 제보도 있었다. 이때 해결방법은 간단한데, 케이스를 씌우자. 아이폰6는 너무 얇아서 케이스를 씌워도 그립감이 부담스럽지 않고 심미적으로도 훌륭한 케이스가 많다. 필자의 경우는 케이스를 씌우면 예쁜 디자인이 무조건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그냥 맨몸의 아이폰6를 조심스럽게 보듬어준다. 예쁜 아이는 사랑으로 대해주자.

    내장 스피커 음질, 선명하고 단단하다

    역대 아이폰의 내장 스피커 음질은 (스마트폰치고) 선명하고 단단하기로 정평이 나있다. 아이폰6 역시 마찬가지다. 전작과, 그리고 당시 출시한 스마트폰과 비교할 때 가장 뛰어난 음질을 자랑한다. 혹자는 갤럭시S6의 내장 스피커는 스테레오(2ch)인 반면 아이폰은 모노(1ch)인 점을 단점으로 꼽는다. 일반적으로 따지면 당연히 스테레오가 모노보다 음질, 음량, 공간감, 선명함 등 모든 요인에서 앞선다. 하지만 스피커는 소리를 출력하는 기기의 물리적인 크기와 출력량에 좌우된다. 크기가 아주 작고 얇은 스마트폰은 스테레오와 모노의 차이가 그렇게 극명하게 체감되지 않는다. 또한, 스마트폰 내장 스피커로 음악을 듣는 상황을 고려하면 대개 혼자서 밀폐된 공간에 놓일 때뿐. 그렇다면 스테레오를 포기하는 대신 사용자 1인을 위해 좀 더 선명하고 단단한 음악을 들려주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이 문제는 개인차가 있을 것 같다.

    생각없이 찍어도 예쁜 카메라

    일반 사용자에게 디자인 다음으로 가장 채감도가 높은 요소는 카메라가 아닐까 싶다. 원래 아이폰 시리즈는 독특한 색감 덕에 생각 없이 대충 막 찍어도 꽤 괜찮은 사진을 얻을 수 있었다. 아이폰6도 이 장점은 동일하다. 먼저 화소 수는 전면부 카메라는 120만 화소, 후면부는 8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다소 아쉽지만 그렇게 떨어지는 수준은 아니다. 전작인 아이폰5S와 비교하면 전체적으로 사진이 좀 더 밝게 찍힌다. 이는 어두운 공간에서 사진을 찍을때 확실히 체감할 수 있다.
    또한, '포커스픽셀'이라는 센서가 추가돼 고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포커스 픽셀'이란 사물이 배경과의 관계에서 갖는 위치와 대비를 파악해서 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센서다. 그리고 '시네마틱 손떨림 방지 기능'이 적용돼 촬영 시 흔들림이 덜하다. 막 복잡하게 센서에 기술에 용어가 어려운데 자세히는 몰라도 된다. 그냥 더 선명하고 예쁘게 찍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이라고만 생각하자. 더 알면 피곤하다.

    뛰어난 대기전력 효율

    아이폰6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비해 대기 전력이 월등하다. 실수로 충전기에 꽂아두지 않고 자고 일어나도 배터리 소비량이 2% 내외다. 안드로이드 진영도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괜찮은 편인데, 중저가 스마트폰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다는걸 생각할 때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여러분이 중저가 스마트폰을 사려는 이유는 굳이 비싼 돈 주고 최신 폰을 사서 쓸 정도로 스마트폰을 해비하게 쓰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배터리가 빨리 닳아서 충전에 계속 신경을 써야 한다면 이 얼 마나 악몽인가. 아이폰은 외장 배터리가 없는 단점을 상쇄할 정도로 대기 전력 효율이 좋은 편이라 휴대폰을 늘상 붙들고 있지 않는다면 온종일 충전없이 무난하게 쓸 수 있을 정도다.

    이외 소소한 장점

    홈버튼에 지문인식 센서가 있어서 비밀번호 입력 없이 홈버튼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도 화면 잠금을 해제할 수 있 다. 이를 터치 ID라고 부른다. 이게 안 써보면 편한지 모르는데 한 번 쓰기 시작하면 터치 ID 없는 스마트폰 쓰기 꺼려진다.
    원래 아이폰6는 출시 당시 32GB 모델이 없었다. 중저가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딱 알맞은 용량이라서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다 올해 2017년부터 일부 국가에 한해 32GB모델이 판매되기 시작했는데, 그중에 한국도 있다. 비싼 가격 탓에 아이폰 구매를 망설였던 고객에게 좋은 기회이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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